검색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을 보고 투덜투덜

관객들의 반응이 두려워 주류 영화에서 진지한 특정 소재를 다루지 않는다면 그건 바보 같은 짓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작품의 질을 높이고 진실성을 담아도 관객들이 여전히 바보같이 킬킬거린다면 이걸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관객들의 바보스러움을 탓해야 합니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에서 가장 소극적으로 다루어졌던 부분은 천호진 라인이었습니다. 천호진은 이 영화에서 엄정화와 이혼한 동성애자 남편으로 나오죠. 영화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이 캐릭터가 품은 드라마의 가능성은 상당히 큽니다. 이성애 시스템 속에서 생존해온 동성애자이고 경제적 도움을 청하러 온 옛 남자친구를 매정하게 뿌리쳤다가 그의 자살에 대한 소식을 듣고 고통 받는 남자거든요. 이 정도만 가지고도 괜찮은 장편 영화 한 편 나올 것 같지 않습니까?

하지만 영화 홍보에서 천호진은 거의 완벽하게 무시되었습니다. 동성애 이슈가 관객들을 쫓아낼까봐 걱정했던 거죠. 가편집본을 본 시사회 관객들이 천호진의 키스신이 나오자 요란하게 웃어댄 것도 문제였을 겁니다. 그 결과 천호진의 동성애 라인은 아주 소극적으로 축소되었어요. 전 그 키스 장면이 잘려나간 건 별 유감이 없습니다. 저도 가편집본은 봤지만 지나치게 거칠었거든요. 하지만 천호진의 이야기가 원래 가능성을 충분히 살리지 못한 건 여전히 유감스럽습니다. 천호진 자신도 아쉬워 할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도 주변엔 별별 끔찍한 소리들이 들려옵니다. 천호진이 등장하고 동성애를 암시하는 부분이 나오기만 해도 관객석에서는 요란한 웃음소리가 들린다는 거죠. 제가 이 영화를 기자 시사회에서 본 게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기자 시사회의 관객들이 일반 시사회의 관객들보다 특별히 수준이 높은 건 절대로 아니지만 그래도 그 날 관객들은 천호진 라인에 그렇게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았거든요.

이럴 때는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우선 이게 연기 문제나 연출 문제는 아니라는 점을 밝혀두고 싶습니다. 천호진의 연기엔 전혀 문제가 없었어요. 그리고 전 남성 동성애와 관련된 장면이 나올 때마다 관객석에서 키득거리는 소리를 들은 경험이 굉장히 많습니다. 영화제나 예술영화 전문 극장에서는 조금 덜하지만 그래도 없지도 않습니다. 일반 극장에서는 노골적이고요. 따라서 이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남성 동성애를 주류 영화의 소재로 삼을 때는 관객들의 웃음거리가 되는 걸 각오해야 한다는 거죠. 여자들의 경우는? 그건 좀 사정이 다른데, 그건 다음 기회에 다루기로 합시다.

문제는 다음과 같은 것입니다. 관객들의 반응이 두려워 주류 영화에서 진지한 특정 소재를 다루지 않는다면 그건 바보 같은 짓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작품의 질을 높이고 진실성을 담아도 관객들이 여전히 바보같이 킬킬거린다면 이걸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관객들의 바보스러움을 탓해야 합니까? 물론 그럴 수도 있습니다. 옛날 관객들의 순진무구하고 촌스러운 반응은 늘 다음 세대 관객들의 놀림감이 됩니다. <운명의 손>의 키스신에 기절초풍한 관객들을 우린 어떻게 기억하고 있나요?

하지만 예술작품은 기본적으로 동시대 관객들을 대상으로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영화관이라는 공간은 소수의 관객들이 극장 물을 흐리기 딱 좋은 곳입니다. 기본 에티켓의 문제도 제대로 해결될 수 없는 곳인데, 이 정도 수준의 물 관리는 어림없죠.

언제나처럼 홈시어터는 좋은 대안입니다. 기술이 발전하면 영화관을 능가하는 도구가 될 수도 있죠. 하지만 뭔가 다른 방법이 있어야 할 것 같지 않습니까? 우린 우리와 같이 영화를 볼 관객들이 필요해요. 그렇다고 그들이 적정수준으로 진화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못할 짓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이건 결국 아이디어의 문제입니다. 뭔가 좋은 방법이 있는데, 저나 여러분이 그걸 발견하지 못하고 있는 거겠죠. 그리고 그건 누군가에 의해 발견되어야 합니다. 며칠 전 전 유럽 영화제에서 카를로스 사우라의 <이베리아>를 봤는데, 사방에서 관객들이 째려보는 동안에도 서로에게 중얼중얼 잡담을 늘어놓은 아저씨 한 쌍과 아줌마 한 쌍이 극장물을 완전히 망쳐놓고 있더군요. 분명 그들 때문에 감상의 방해를 받았을 수많은 관객들은 그 따위 감상을 위해 돈을 지불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눈치 없이 구는 아둔한 몇몇 관객들 때문에 우리들이 계속 이렇게 손해를 봐야겠습니까?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