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궁녀: 궁궐에 핀 비밀의 꽃

  • 최신 순
  • 인기도 순
  • 궁녀와 하녀의 도를 넘어선 우정과 비극

    생과방의 나인 기옥과 세답방의 수모 서향은 궁궐 안의 서열로 따지면 차이가 컸다. 나인 기옥은 대비를 모시는 정식 궁녀였지만, 수모 서향은 정식 궁녀들을 시중드는 하녀였다. 처지로만 따지면 한 거처에 같이 사는 서향은 기옥을 모시는 몸종이나 마찬가지였다. 이 같은 처지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은 매우 친밀하게 지냈다. 한 방의 상전이나 마찬가지인 기옥은 한 살..

    궁녀 기옥 서향 색장 병자호란 인조 등록일: 2012.07.19

  • 왕비의 특별한 궁녀들, 은밀한 임무 맡기기도…

    본방 나인이 다른 궁녀들보다도 더 강렬하게 왕비, 세자빈과 유대관계를 맺음으로써 본방 나인의 운명은 왕비, 세자빈의 운명에 더 깊이 연결되었다. 왕비와 세자빈의 즐거움은 본방 나인의 즐거움이 되었고 슬픔은 그대로 본방 나인의 슬픔이 되었다. 왕비, 세자빈의 인생에 굴곡이 닥치면 그 굴곡은 그대로 본방 나인의 인생을 뒤흔들었다.

    궁녀 나인 본방 나인 인현왕후 등록일: 2012.07.13

  • 노비 신분에서 왕의 후궁이 된 여인 - 나쁜 궁녀의 대명사 장녹수

    장녹수는 입궁한 직후인 연산군 8년1502년에 종4품의 숙원淑媛이 되었다가 1년 후에는 종3품의 숙용淑容으로 올랐다. 궁녀로 들어와 초고속으로 승진한 셈이었다. 이는 연산군이 장녹수에게 정신을 차릴 수 없을 만큼 매혹되었기에 가능했다. 연산군은 장녹수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들어 주었고, 둘 사이에 영수靈壽라는 딸까지 낳았다. 장녹수와 연산군이 그토록 빨..

    장녹수 연산군 가비 궁녀 등록일: 2012.07.06

  • 조선시대 궁녀의 월급은 얼마였을까?

    궁녀는 상궁이라고 해야 5품에 불과하다. 그런데 제조상궁의 경우는 당상관 이상의 양반 관료보다도 더 많은 월급을 받았다. 상궁과 나인들이 받는 쌀과 콩이 양반 관료에 비해 조금 부족해도 반찬값으로 받는 북어가 있었다. 궁녀들의 월급이 결코 적지 않았던 셈이다. 상궁과 나인들의 하녀격인 방자, 파지, 무수리, 수모 등의 월급도 궁금하다. 이들은 또 얼마나 받..

    궁녀 월급 조선 시대 등록일: 2012.06.28

  • 중국 황제가 사랑하던 조선 궁녀의 비극

    영락제는 한씨의 인품과 미모 모두에 반한 것으로 보인다. 조선으로 칙사를 보낼 때마다 한씨의 친정집에 각종 선물을 보내곤 할 정도였다. 심지어 한씨의 오빠 한확을 사위로 삼아 옆에 두려고까지 했다. 한확의 거절로 성사되지는 않았지만.

    등록일: 2012.06.21

  • 세종의 큰며느리, 궁녀와 사랑에 빠지다

    궁녀들 사이의 동성애를 보통 대식이라고 했다. 물론 대식은 궁녀들 사이에서 은밀하게 행해지므로 겉으로 드러나는 일이 많지는 않았다. 어쩌다가 예기치 않은 일로 드러나곤 할 뿐이었다. 이렇듯 은밀하게 행해지던 궁녀들의 동성애가 겉으로 드러난 대표적인 사건이 세종 때 있었다.

    궁녀 동성애 세종 봉씨 소쌍 등록일: 2012.06.14

이전 1다음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